많은 기업이 업무 효율을 위해 법인차량을 운영합니다. 하지만 차량 구매나 리스 계약 시 생기는 비용 외에 매달 눈에 띄지 않게 빠져나가는 관리 비용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차량이 늘어날수록 이 숨은 비용은 기업 재정에 부담을 줍니다. 특히 기업 총무나 경영지원 부서 입장에서는 법인차량 보험부터 정비, 주차, 주유비 계산 등 번거로운 업무가 추가되어 핵심 업무에 집중해야 할 행정 리소스를 소모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많은 기업 담당자가 놓치기 쉬운 숨은 법인차량 관리 비용 4가지를 살펴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매년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보험료, 렌트카 하이패스비부터 사소하지만 쌓이면 큰 부담이 되는 행정 리소스까지, 법인차량 비용처리 설계를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함께 살펴봅시다.
1. 법인차량 관리의 숨은 비용 4가지
지금부터 법인차량 비용처리 시 은근 간과하기 쉬운 숨은 비용 4가지를 함께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주차 비용

법인차량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주차 공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도심에 있는 오피스 빌딩이라면 주차 공간 확보에만 큰 비용을 내게 될 수 있습니다. 차량 한 대당 월 수십만 원이 고정으로 나가고, 보유 대수가 늘면 그 누적액은 더 빠르게 커집니다. 특히 신규 영업 인력이 충원되어 차량 수요가 갑자기 늘어날 때, 주차 공간을 확보하지 못해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2) 법인차량 보험료

법인차량 보험은 기업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 비용으로, 차량 운행 여부와 관계없이 매년 갱신이 필요합니다. 외근이나 출장이 없는 날, 차량이 온종일 주차장에 있는 순간에도 보험료는 계속 빠져나갑니다. 법인차량 보험 비용 또한 주차비와 마찬가지로 차량이 많을수록 총액이 늘어나므로 큰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3) 정비 및 소모품 관리비

법인차량의 상태는 임직원의 안전과 직결되므로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엔진 오일, 타이어, 배터리 등 각종 소모품 교체 주기 관리부터 예기치 않은 고장에 대비한 정비까지 보험료와 별개로 유지 보수 비용은 꾸준히 발생합니다. 차량 연식이 오래될수록 고장 리스크가 커져 정비 주기 짧아지고, 비용이 늘어나 부담이 더 커집니다. 특히 정비와 관련한 기록을 정리하는 등 행정 처리를 하는 데에도 리소스가 들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비용 중 하나입니다.
(4) 하이패스 및 주유비 계산

법인차량 비용처리 과정에서 간과하기 쉬운 것이 바로 행정 리소스입니다. 보유한 차량마다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매해 설치하고, 별도로 충전·정산 등 관리가 필요한데요. 렌트카 하이패스도 따로 비용 처리가 필요해 핵심 업무에 집중해야 할 행정 부서가 불필요하게 시간을 소모하게 되어 비효율이 커집니다.
또한 주유비 등 정산 업무까지 겹치면 더욱 일이 복잡해집니다. 직원이 법인카드로 주유 후 영수증을 제출하면 총무팀이나 회계팀 담당자는 이를 일일이 확인하고 수작업으로 정산 처리를 해야 합니다. 특히 차량 운행이 잦고, 보유 대수가 많을수록 주유비 계산과 같은 법인차량 비용처리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과 인력은 늘어납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지출은 아니더라도 기업의 내부 자원을 낭비하게 됩니다.
2. 법인차량 비용 절감 대안은?
그렇다면 앞서 언급한 숨은 비용과 비효율적인 법인차량 관리 업무를 해결할 대안은 없을까요? 최근 많은 기업들이 선택하는 ‘쏘카 기업 전용 카셰어링’이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쏘카 엔터프라이즈에서 조사한 데이터에 따르면, 카셰어링을 활용한 기업들은 기존 장기 렌트나 리스 대비 평균 27%의 비용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3만 6천여 개의 기업이 전통적인 차량 소유 방식에서 벗어나 필요할 때만 합리적으로 이용하는 카셰어링 서비스로 법인차량 비용처리와 관리 부담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1) 차량 운영 부담 최소화

쏘카 엔터프라이즈의 기업 카셰어링 서비스는 법인차량 관리에 드는 복잡한 업무를 대신 처리하여 임직원들이 핵심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법인차량 보험, 대여료, 정비, 세차 등 모든 차량 관련 업무를 서비스사가 전담하여 정비 및 소모품 교체에 대한 부담과 복잡한 관리 리소스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을 소유하거나 장기 렌트할 때 발생하는 고정비(주차비, 보험료 등) 부담 없이 사용한 만큼만 지불할 수 있어 합리적입니다. 특히 주차와 보험 측면에서 관리 부담이 크게 줄어드는데요. 쏘카 엔터프라이즈의 기업 카셰어링 차량은 쏘카존에 주차된 차량을 이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정기 주차 공간을 확보하거나 정기 주차비를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차량 대여 시 보험 상품이 포함되어 있어 기업 관리자가 별도로 고려하지 않아도 되고, 보험 비용도 대여 요금과 함께 정산되므로 처리 과정이 간단해집니다. 만약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쏘카가 사고 처리를 담당하여 행정 리소스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2) 투명한 비용 관리와 간편한 처리

임직원 예약, 결제 내역을 통합 관리 시스템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법인차량 비용처리가 간편해집니다. 보험료와 렌트카 하이패스 비용 등 항목별로 비용 처리를 따로 해야 하는 경우와 다르게 카셰어링은 모든 비용이 함께 부과되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지출 내역을 투명하게 파악하고, 축적된 데이터로 비용 예측까지 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비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기업 맞춤형 혜택 제공

쏘카 엔터프라이즈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에 맞춰 업무 할인형, 복지 할인형, 기업 맞춤형 세 가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업 규모와 운영 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어 카셰어링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업무 할인형 | 복지 할인형 | 기업 맞춤형 | |
가격 | 월 1만 원/1인 | 구독료 무료 | 1만 3천 원/1일 |
상품 유형 | 이용 건당 할인 | 이용 건당 할인 | 구독료에 따른 기업별 맞춤 쿠폰팩 지급 |
주요 혜택 | • 주중 대여요금 60% 무제한 할인 • 주말 대여요금 50% 무제한 할인 • 통합 관리 시스템 제공 | • 주중 대여요금 60% 할인 5매 • 주말 대여요금 40% 할인 5매 | • 주중 대여료 + 면책료 0원 • 주말 50% 할인 |
구성원 수 | • 제한 없음 | • 실 사용 100인 이상 | • 실 사용 50인 이상 |
✅ 중견·대기업 특화 출장·외근용 B2B 카셰어링 상품 더 알아보기
오늘은 법인차량 보험과 더불어 주유비 계산, 렌트카 하이패스 등 은근히 부담되는 숨은 관리비 4가지와 절감 방안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처럼 법인 차량은 기업 운영에 필수적이지만 눈에 잘 띄지 않는 비용과 관리 리스크가 누적되면 오히려 비효율이 커지게 됩니다.
이제는 차량을 소유하고, 관리하는 자산 중심 관점에서 벗어나 필요할 때 이용하는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한 운영 방식으로 전환해야 할 때입니다. 쏘카 엔터프라이즈의 기업 카셰어링 솔루션으로 관리 부담과 비용은 줄이고, 업무 효율을 높여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