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차량 단기렌트 어떨 때 필요할까요?
“갑자기 늘어난 출장, 법인차량이 부족하다면?
최근 전세계 경제 위기 전망이 쏟아지면서 기업에서는 더욱 효율적으로 비용을 관리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회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법인 단기렌트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답니다. 법인 렌트 서비스는 고금리와 경기 악화가 지속하는 요즘 회사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의 하나인데요.
특히, 단기 파견이나 프로젝트가 늘어난 회사라면 한 달 또는 일 단위로 렌터카를 이용할 수 있는 회사 차 단기렌트가 적합해요. 이에 쏘카는 단기간 단위로 계약할 수 있는 회사 차량 단기렌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다른 법인 장기렌트와 달리 월 단위 이하로도 짧은 기간 대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법인차량 단기렌트, 하루도 가능한가요?”
출장이나 프로젝트를 위해 하루나 며칠만 법인차량 단기렌트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급하게 지사를 다녀와야 하는데, 법인차량이 없다면 자동차 1일 렌트 서비스로 짧게 하루 이용이 가능하다는 거죠. 만약, 장거리가 아닌 근교에 다녀와야 하는데 짐이 많아서 법인 단기렌트가 필요하다면 3~4시간으로 대여할 수도 있어 편리하답니다.
법인차량 단기렌트 서비스 장점
1) 합리적인 비용
“출장이 많지 않아 법인차량 이용이 많지 않다면…?”
보통 법인차량은 장기렌트로 계약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출장 등의 이유로 차량을 이용할 일이 많지 않다면 법인 단기렌트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이에요. 쏘카를 이용한 사람들은 5년 가까이 장기 렌트로 법인 차를 이용하는 것보다 자동차 한 달 렌트로 이용하면 평균 17%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월 단위 외에도 하루, 몇 시간만 짧게 렌트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성도 크게 높아지죠.
또한, 제일 큰 장점은 바로 세금을 절세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법인차량 렌트 비용은 비용 처리를 통해 그만큼 세금을 아낄 수 있어요. 그래서 법인 교통수단이 필요할 때는 자차를 사용하기보다 렌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랍니다.
2) 유지 보수의 편리함
“법인 렌트 차량을 관리할 여유가 없어요…!”
법인차량 단기렌트 서비스는 방문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소모품을 교체하거나 고장을 처리할 때마다 직접 정비소에 갈 필요가 없어요. 직접 관리할 필요가 없으니 그에 따른 인력, 시간, 노력을 낭비하지 않아도 되다니 정말 편리하죠?
3) 신속하고 빠른 이용
단기렌트는 차량 출고로 발생하는 시간적 여유를 크게 절약할 수 있어요. 간단한 절차를 거치면 원하는 시점에 빠르게 법인차량을 대여할 수 있거든요. 단, 업체마다 단기렌트 소요 시간이 조금씩 다르므로 미리 확인하셔야 해요!
법인차량 단기렌트 보험 가입, 왜 필요할까요?
지금까지 법인 자동차 한 달 렌트, 법인 단기렌트의 이점을 살펴보았는데요.
법인차량은 다른 직원과 동승하는 경우도 많기에, 법인 단기렌트를 할 때 운전자 외에 임직원에 대한 보험 가입이 가능한지 확인해봐야 해요. 만약 임직원 보험 가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생각지 못한 사고가 생긴다면 어떨까요? 사고에 따른 법적 책임을 져야할 뿐 아니라, 경제적 손실이 생겨 회사에 리스크가 생길 우려도 피할 수 없어요.
과거에는 법인이 렌트한 차량의 운전자 보험 범위가 불분명해 직원 외에 다른 사람이 타도 큰 문제가 없었어요. 그러나 지난 2016년 4월 1일부터 법인차량이라면 임직원 전용 보험을 필수로 가입하도록 법이 개정되었어요. 다시 말해, 법인차량 렌트 보험에 가입하면 운전자 범위를 임직원으로 명확하게 설정해주어 여러 리스크를 줄일 수 있어요.
가령, 임직원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면 계약직 사원이 사고를 내더라도 차량 관련 비용을 경비로 인정받아 세제 혜택을 통해 비용 절감을 할 수 있고, 차량 관련 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물 관련 비용에 대해서 세법상 손금으로 인정받아 기업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답니다.
법인차량 단기렌트 관련 Q&A
지금까지 법인 차 한달 렌트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법인 단기렌트에 대해 주로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부분을 살펴볼게요.
1) 필요 서류는 무엇인가요?
법인 렌터카 단기대여 이용 시 필요한 서류로는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운전자의 ‘운전면허증’ 등이에요. 운전자 운전면허증은 추가 등록된 운전자 모두를 말하니 참고하세요. 필요에 따라, 임직원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경우라면 임직원 신분 확인을 위한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이 요구될 수 있어요.
2) 법인 단기렌트 인기 모델 알려주세요.
단순히 출장이나 프로젝트를 위해 이동하는 경우라면 성능과 연비가 좋은 현대자동차 쏘나타 혹은 기아자동차 K5, K7의 차종을 많이 이용해요.
이와 달리 임직원을 모시는 법인 단기렌트라면 제네시스 G70, G80 등의 중대형 세단을, 인원 다수가 이동해야 하거나, 짐을 많이 실어야 하는 업무용 법인 차 단기렌트가 필요하다면 대형 RV 기아자동차 카니발이나 현대자동차 스타렉스가 적합해요.
3) 세금계산서 발행되나요?
그럼요, 물론입니다.
개인 사업자 및 법인 사업자 대상으로 세금계산서가 발행되며, 사업체 또는 임직원 앞으로 속한 법인에 한해 발행해 드립니다. 법인 자동차 한 달 렌트의 가장 큰 장점은 세금 절세라는 사실!
4) 예약한 시간 이후 연장할 수 있나요?
처음 계약한 기간 이후, 차량 사용 연장을 원한다면 일정 기간 내에 연장 신청을 통해 추가 이용하실 수 있어요. 단, 업체마다 연장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약관을 잘 살펴보고 요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운전자 수는 최대 몇 명까지 추가할 수 있나요?
회사 차 단기렌트의 경우, 대표 운전자 외에 1명의 운전자를 추가하실 수 있어요. 법인차량은 운전하는 임직원 전용 보험을 가입하지 않을 경우, 비용처리가 어려우니 미리 점검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연두색 번호판이 적용되나요?
법인 단기렌트로 이용할 때는 연두색 번호판이 미적용됩니다.
참고로 지난 2024년부터 8,000만 원 이상의 법인차량을 마련하면 이를 구분할 수 있는 연두색 번호판을 붙이는 제도가 시행되었어요. 이는 법인 목적으로 고가의 수입 차를 구매하는 행태를 근절하기 위해 시행되었는데요.
연두색 번호판 미적용을 위해 단기렌트를 이용하실 때 꼭 기억하셔야 하는 건 법인 단기렌트라고 하더라도 누적 이용 기간이 1년 이상이 되면 연두색 번호판으로 적용된다는 점이에요. 따라서, 단순히 연두색 번호판을 피해 법인 목적으로 사적 이용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애초부터 이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