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셰어링이란_ 법인 카셰어링이란_

카셰어링이란? 법인 카셰어링이란?

“차는 소유보다 공유” 카셰어링의 개념부터 장점, 활용법까지 정리했어요

2025.05.12

카셰어링 뜻

최근 MZ 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구독 경제’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국제 신용평가 기관인 S&P는 2025년을 기점으로 구독 경제의 규모가 2,000조 원을 훌쩍 넘을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이 밖에도 미국 리서치 기업인 가트너는 전체 서비스 중 구독 서비스가 75%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어요. 

합리적인 비용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정기 이용할 수 있는 구독경제는 우유, 신문뿐 아니라 OTT, 식품, 의류, 가전제품, 인공위성까지 그 분야가 방대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차를 공유하는 카셰어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자동차 필요하긴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면서 구매하는 제품 중 가장 비싼 편에 속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마, 내집 마련 다음으로 자동차가 아닐까 싶은데요. 자동차는 현대 사회에서 꼭 필요한 이동 수단이지만, 차를 소유하고, 유지하는데 있어 많은 비용 부담이 생기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 일과 중 상당 부분을 지내는 집과 달리, 자동차는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곤 차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지 않아 사용하는 비싼 재화에 속하기도 합니다.

이때 바로 추천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구독경제 ‘카셰어링’이에요. 

먼저, 카셰어링 뜻부터 살펴볼게요. 카셰어링(Car sharing)이란 말 그대로 자동차를 공유하는 방법의 하나로 일종의 차를 빌려 사용하는 구독 경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어요. 

차량 공유 즉, 카셰어링의 역사는 절약정신이 투철한 독일에서부터 출발했다고 해요. 어려서부터 근검절약 정신을 체득해온 독일 사람들은 마을 공용 주차장에 자동차를 주차해두고 우편함에 키를 공유해 필요한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문화가 발전한거죠. 이러한 독일의 자동차 공유 문화는 대학생 사이에서 카풀과 같은 개념으로 더욱 활발하게 운영되어 오고 있는데요. 이는 훗날 카셰어링 서비스의 기반으로 자리 잡게 되었죠. 

이후 세계적으로 전파된 카셰어링 서비스는 글로벌 시장에서  2013년 기준 230만 명, 10억 달러를 시작으로 2020년에는 1,200만 명의 이용자와 62억 달러 수준 매출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이러한 카셰어링의 열풍은 국내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해 2010년 도입된 이후 2010년 중반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답니다. 

*출처: https://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194470

카셰어링 종류

자동차를 공유하는 구독 서비스 카셰어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먼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개인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개인 카셰어링이에요. 대표적으로 자차가 없는 경우나 여행 등 특정한 이유로 차량 이용이 필요할 때 이용하는 서비스죠. 이와 함께, 카셰어링의 하나인 법인 카셰어링은 기업이나 회사에서 출장이나 외근 등에 사용할 차량을 카셰어링 서비스를 통해 빌릴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해요. 그럼 각 카셰어링 종류의 특징을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1) 개인 카셰어링: 쏘카

개인적인 목적으로 차를 대여하는 개인 카셰어링은 차가 필요하다면 언제든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대표적인 예로 일반적인 쏘카 서비스를 떠올리면 돼요. 

주말이나 한밤중 등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편하게 대여할 수 있으며, 내 주변에서 가까운 거리의 차고지 또는 내가 있는 위치로 차량을 불러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고 반납하면 되기 때문에 여행이나 이사 등 다양한 목적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2) 법인 카셰어링: 쏘카비즈니스

이와 달리 법인 카셰어링은 출장이나 외근 등 업무상 필요한 차량을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로, 쏘카비즈니스가 대표적이에요. 과거 법인 차량은 구매하거나, 장기 렌트로만 이용하는 회사가 많았지만, 최근 업무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고정비를 줄이고 이동 편의성을 더해주는 법인 카셰어링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어요. 

렌트료나 주차비 등의 고정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차량을 관리해야 하는 관련 업무도 사라져 효율적이죠. 특히, 쏘카비즈니스는 회사 또는 직원 위치 또는 주변 차고지에서 차량을 쉽게 빌릴 수 있고, KTX나 SRT 등을 이용한 다음 해당 지역에서 쏘카로 갈아탈 수 있어 이동하는데 더 편리한 장점이 있죠.

카셰어링 장점

현대 사회에 존재하는 교통수단은 크게 지하철, 버스, 택시, 자차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지하철이나 버스 등의 대중교통은 이용 금액이 저렴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정해진 시간에 이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어요. 반면 원하는 시간에 이용할 수 있는 택시는 대중교통 대비 비싼 요금을 내야 하며, 대중교통으로 가기 어려운 지역도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자차 역시 소유하는 데 필요한 초기 비용과 운영 비용이 많이 들죠. 

결론적으로 앞서 살펴본 교통수단은 사용 대상에 따라 장단점이 있는데요. 합리적인 비용으로 필요한 자동차를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이른바 ‘가성비’에 관심이 높은 사람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기 시작했어요. 

그렇다면 카셰어링이 갖는 장점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카셰어링의 장점으로는 크게 쉬운 접근성과 높은 편의성, 소유 대비 비용 절감, 친환경적 교통 수단 등을 손꼽을 수 있는데요. 각 장점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1) 용이한 접근성과 높은 편의성

카셰어링의 가장 대표적인 장점은 바로 차가 필요한 지역 근방에서 원하는 차량을 언제든 빌릴 수 있어 접근성이 쉽다는 점이에요. 실제로 국내 1세대 카셰어링 기업으로 알려진 쏘카는 전국 5,000곳 이상의 차고지를 보유하고 있어 주변 가까운 차고지에서 언제든 차를 빌릴 수 있어요. 

게다가, 지정 장소와 시간에 차를 가져다주는 ‘부름’ 서비스가 생기면서 차고지까지 갈 필요없이 더욱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카셰어링의 또 다른 장점은 원하는 시간에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입니다. 과거 카셰어링을 이용할 때 구비 서류가 필요한 경우도 있었지만, 최근 쏘카처럼 구비 서류 없이 원하는 시간에 앱 하나로 빌릴 수 있는 형태가 등장했습니다. 지점에 방문해 계약서를 작성하거나, 일정 시간에 반납하는 불필요한 절차 없이 차를 대여하고 반납할 수 있어요. 또한, 실물 키 없이 휴대폰으로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키로 이용 가능해 직접 직원을 만날 필요 없이 비대면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2) 비용 절감

실질적으로 자동차를 소유할 때 발생하는 비용은 초기 구매 비용과 유지 비용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먼저, 자동차 초기 구매 비용은 자동차값을 제외하고도 자동차 소유에 따른 각종 세금과 부대 비용이 발생하는데요. 자동차 가격의 약 7%인 취득세와 자동차 등록에 따른 등록세, 지역에 따라 의무 사들여야 하는 공채 비용 등이 있어요. 자동차 구매를 마친 이후에는 자동차 유지 비용이라고 해서 유류비 외에도 자동차세, 차량 관리비, 보험료, 기타 비용 등이 발생하는데요. 

여기서 문제는 이만한 가치를 소비하는데도 불구하고 자차를 이용하는 시간이 하루 5%도 채 되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미국 UCLA에 따르면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고 주차해 놓는 시간이 하루 평균 95% 이상이라고 하거든요. 우리나라 자차 소유자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도 10명 중 9명은 자동차를 하루 2시간도 이용하지 않는다고 해요.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카셰어링이에요. 카셰어링을 이용하면 차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므로 차량 구매와 유지에 대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어요.

3) 친환경적 교통 수단

산업화와 도시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환경 오염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자리잡고 있어요. 지구 생태계뿐 아니라 미래 인간의 삶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환경 오염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데요. 

신차 구매는 환경오염을 가속화할 수 있어 신재생에너지의 차를 구매허가나, 구매하는 데 있어 신중한 의사결정이 필요해요. 이때 신차 구매 대신 카셰어링을 이용하면 1인당 연간 주행거리를 줄일 수 있고, 연료 소비 또한 아낄 수 있어요. 

따라서 알뜰하면서도 친환경적인 가치 소비*를 하고 싶다면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가치 소비: 소비자가 광고나 브랜드 이미지에 휘둘리지 않고 본인의 가치 판단을 토대로 제품을 구매하는 합리적인 소비 방식

카셰어링 vs 렌터카 비교

비슷한 개념처럼 보이지만, 계약부터 이용 방법 등 여러 가지 요소를 비교해봤을 때 카셰어링과 렌터카는 엄밀히 다른 서비스랍니다. 카셰어링과 렌터카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로 비교해볼게요. 

비교카셰어링단기 렌터카
이용 방식회원제 운영회원가입 없이 계약서 작성 후 이용
이용 시간10분 단위로 대여시간 단위로 대여
대여 방법무인유인, 무인
대여 장소주변 차고지지정 영업소
보험기본 포함옵션 사항

오늘은 카셰어링 내용을 함께 살펴보았어요. 2019년부터 법인 전용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한 쏘카비즈니스와 함께 비즈니스 목적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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