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차량 장기렌트 계약 전 필수 체크리스트

법인차량을 장기렌트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이점과 계약 전 꼭 점검해야 하는 체크리스트

2025.09.02

법인차량 장기렌트 계약 전 필수 체크리스트

경제 성장 둔화 기조가 유지되며 국내 회계법인과 법무법인의 비용 절감 고민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법인차량을 직접 구매하기보다 장기렌트나 운용리스, 차량 공유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움직임이 심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법인차량 이용 유형 중에서도 법인 차 장기렌트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법인차량을 장기렌트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이점과 계약 전 꼭 점검해야 하는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인차량 장기렌트 장점

1. 비용 절감

장기렌트 계약으로 법인차량을 이용하면 초기 투자 비용을 최소화하고, 비용 처리로 세무상 혜택과 부가가치세 환급 등으로 법인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보통 법인 차를 구매할 경우 차량 가격 외에도 취득세, 등록세, 자동차세, 보험료 등 다양한 초기 투자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모든 비용은 차량의 가격이 높아질수록 증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고정 자산으로 법인차량을 구매하면 구매 시점을 기준으로 현금 유출이 많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를 보이는데요. 이와 달리 법인 장기렌트 계약은 자동차 구매에 대한 여러 비용을 최소화하여 현금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기렌트로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는 두 번째 이유는 세무 회계상 경비 처리를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현행되고 있는 세법상 법인은 연간 최대 1,500만 원까지 차량 관련 비용을 손금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장기렌트 대여료에 따른 비용은 연간 최대 800만 원, 자동차 운영 및 관리와 관련된 부대비용은 연간 최대 700만 원까지 경비 처리가 가능해 그만큼 법인세를 줄일 수 있답니다. 

비용 절감을 돕는 법인 장기렌트의 또 다른 장점은 일부 차종에 따라 부가가치세 환급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차종으로는 9인승 이상의 승합차, 경차, 1톤 이하 화물차 등이 해당하며 업무용으로 사용했다는 증빙 자료를 첨부하면 월 렌트료로 내는 부가세 중 일부를 환급받아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운영 및 관리 효율성

법인차량을 직접 소유하기보다 장기렌트를 추천하는 두 번째 이유는 운영과 관리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이기 때문인데요. 가령, 업무 중 법인 차 사고가 났거나, 고장이 발생했을 때 직접 사고와 고장을 처리하고 수습해야 하며, 관련된 비용을 법인이 직접 처리해야 하는 부담이 작용하게 됩니다. 여기에 관리해야 할 법인 차가 많다면 운영 및 관리하는데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는데요. 이와 달리 법인 장기렌트 장점은 사고부터 고장 처리까지 모두 렌트카 업체가 위탁 처리한다는 점입니다. 법인차량 소유권은 렌트카 업체에 있기 때문에 차량과 관련한 모든 행정 및 정비 업무는 업체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하여 부담이 적답니다.

3. 빠르고 편리한 이용

법인이 차량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신차 출고 지연에 따른 업무 공백인데요. 특히, 법인 명의로 차량을 구매하거나, 운용리스를 이용할 경우, 제조사의 사정에 따라 신차 출고까지 수개월이 걸릴 수 있습니다. 사업상 당장 법인 차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법인차량 장기렌트 계약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요. 장기렌트는 이미 업체 소유의 다양한 차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즉시 출고 가능한 차량을 항시 준비하고 있습니다. 

4. 추후 차량 처분 용이

차량을 소유하거나 운용리스로 사용하다가 매각을 하는 상황이라고 가정해볼까요? 중고차로 처분하게 된다면 그만큼 차의 잔존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고스란히 법인 회계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법인차량 명의 이전과 같은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할 수 있어 업무상 부담 또한 따르게 되는데요. 이와 달리 장기렌트는 계약 종료 시점에서 차량만 반납하면 되는 구조로 운영되어 간편하답니다. 만약 반납하지 않고 인수를 원할 경우, 잔존 가치에 따라 간단하고 유연한 절차를 거쳐 명의 이전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법인차량 렌터카 장점을 살펴보았는데요. 법인차량 장기렌트의 장단점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이전에 발행했던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 법인차량 장기렌트 장점, 조건 

법인차량 장기렌트 계약 전, 필수 체크리스트

1. 렌트 요금

법인차량 장기렌트를 계약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를 점검하여 가장 합리적인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법인 렌트카 계약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렌트료인데요. 법인에서 필요로 하는 차종과 옵션, 계약 기간, 기타 조건 등을 결정했다면 업체별로 월 렌트료가 어느 정도인지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기업의 장기적인 재정 상황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렌트료 외에도 중도 해지에 따른 위약금에 관한 내용도 함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2. 계약 기간

법인차량 장기렌트 계약은 보통 2년에서 5년의 기간으로 체결되는데요. 신중하게 계약 기간을 설정해야 하는 이유는 앞서 살펴보신 것처럼 계약 중도 해지에 따라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법인 렌터카 계약을 진행하기에 앞서, 사용 목적과 계획을 신중하게 고려한 후 가장 적절한 계약 기간을 설정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계약 기간은 3~4년 정도이지만, 사업 유형에 따라 추천하는 계약 기간이 조금씩 다른데요. 가령, 일반 사무업이나 물류 운송업, 임원 전용 차량은 3년 이내가 적당하며, 고정된 운영이 가능한 프랜차이즈나 소매점, 건설 장비 관련 법인은 4~5년,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신생 기업이나 스타트업은 2년으로 설정하여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차종 및 옵션

사업 목적과 유형에 맞게 차종을 선택하는 것 역시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랍니다. 업무 특성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차량 유형과 연비, 안전성, 수납 공간 등을 갖춘 차종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차량에 탑재된 옵션도 대여료와 직결된 부분이므로 반드시 필요한 옵션과 그렇지 않은 옵션을 구분하고 회사 재정 상황에 맞는 차량을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보험 및 사고 처리 관련 규정

법인 장기렌트는 보험과 사고 처리를 업체가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서비스와 규정을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법인 차 장기렌트 계약 시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종류와 면책금 규정 등을 꼼꼼하게 살펴야 합니다. 

5. 서비스 품질

법인 렌터카는 최대 5년까지 장기적으로 이용해야 하므로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친절하고 신속한 대처를 해주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법인마다 렌트카 업체에 기대하는 요구 사항이 다를 수 있으므로, 중요하게 고려하는 서비스와 관련된 평판이나 고객 후기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법인차량 장기렌트 필수 체크리스트 요약

체크 리스트상세 내용
렌트료월 렌트 요금, 중도 해지 시 위약금 등
계약 기간2~5년 중 선택
차종 및 옵션차량 유형, 연비, 안전성, 수납공간, 옵션 고려
보험 및 사고 처리 관련 규정보험 면책사항, 사고/고장 처리 규정 등
서비스 품질고객 서비스 품질, 관련 고객 후기 

지금까지 법인차량 장기렌트 계약의 장점과 계약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필수 체크리스트를 살펴보았습니다.

계약 기간 상관 없이 필요 시 원하는 차종으로 차량을 대여하고, 대여 건당 보험이 적용되는 기업 전용 카셰어링도 법인차량 장기렌트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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