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자동차 보험 가입 방법, 체크리스트 확인하기
과거에는 임직원 외에 제3자가 법인차량을 운전하더라도 그에 따른 보험 처리를 받을 수 있었지만, 고가의 법인차량을 사적으로 이용하면서 세제 혜택까지 받는 악용 사례가 늘어나기 시작하자, 임직원 전용 자동차 보험에 가입해야만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세법이 개정되었습니다.
따라서 법인차량 사용에 따른 세제 혜택을 받으면서, 예기치 못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법인 자동차 보험 가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법인 자동차 보험 가입 방법과 꼭 따져봐야 할 필수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법인 자동차 보험 가입 절차
1. 보험사 선정하기
법인차량 보험가입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할 일은 보험사를 선택하는 일입니다. 보험사별 시장조사를 해야 하는 이유는 법인차량 자동차 보험이라는 상품은 같을 수 있어도 보장 범위나 보험료, 특별계약, 보험료 지급률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보험사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는 보험상품의 종류와 특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차량 자동차 보험’이라는 상품명은 같을 수 있지만, 보험사마다 보장 내용과 보험료의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요. 보험사마다 강점을 띄고 있는 상품에 차이가 있으므로 적합한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보험사 선정 기준 두 번째는 보험사의 보험료 지급률이 높은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재무 상태가 투명하고 신뢰가 높은 보험사일수록 사고에 따른 보험금 지급 심사가 긍정적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 번째 기준은 실제 보험사의 후기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보험사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이 많을수록 친절한 응대와 보험 처리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됨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2. 필요 정보 및 서류 준비하기
여러 가지 기준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보험사를 선정했다면 법인차량 보험가입에 필요한 정보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법인에 대한 정보와 차량 정보, 운전자 정보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법인 정보
– 법인명 (또는 사업자명)
– 사업자 등록번호
– 대표자 이름 및 연락처
2) 차량 정보
– 차종
– 연식
– 차량 번호 등
3) 운전자 정보
– 운전자 범위
– 운전자 경력
– 운전자 사고 이력 등
각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업자등록증 사본, 대표자 신분증 사본, 차량등록증 사본, 운전자 범위 명단, 임직원 근무 확인 자료 등이 있으며, 보험사별로 제출이 필요한 서류 차이가 있으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보험 가입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이번에는 법인 임직원 자동차 보험 가입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보장 범위
법인 자동차 보험 상품은 보험사마다 다양한 보장 범위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사고에 따른 차량 손해에 대한 보장은 기본 제공되며, 이때 수리비나 대체 차량 이용료에 대한 비용이 포함되지만, 이 외의 보장 범위는 각기 다릅니다. 따라서 법인차량 사용 목적에 따라 가장 적절한 보장 범위의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적으로 사고가 잦은 지역을 많이 다녀야 하는 법인차량이라면, 사고 시 타인의 피해에 대한 법적 피해를 보장해주는 책임 보험까지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태풍이나 홍수 피해가 많은 지역에서 사용해야 하는 법인차량이라면 화재나 자연재해 등에 따른 보장도 포함하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면책 조항
법인차량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때,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면책 조항입니다. 면책 조항은 보험사가 지정하며, 특정 상황이나 조건에서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험 상품에 ‘음주운전에 따른 사고’가 면책 조항으로 들어가 있다면, 운전자 범위에 해당하는 운전자가 음주 운전으로 사고를 냈을 때 보험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면책 조항으로는 음주운전, 법규 위반이 일반적이며, 자세한 내용은 보험 계약서에 자세히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법인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를 계약하기에 앞서 면책 조항을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3) 보험료
보장 범위와 면책 조항 등이 모두 같더라도 보험상품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보험사마다 운영비용과 수익 구조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보통 운영비용이 적은 보험회사는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저렴하며, 운영비용이 높은 보험사는 보험료가 높을 수 있습니다.
모든 보험은 장기적인 투자 개념이기 때문에 다른 비교 조건이 모두 일치한다면 더 합리적인 보험료의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4) 갱신 주기
여느 다른 보험상품과 마찬가지로 법인 자동차 보험 역시 일정한 갱신 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갱신할 때 보험료가 조정되기 때문에 갱신 주기가 너무 짧거나 길지 않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할인 특별계약
법인 자동차 보험은 일부 특약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따라서 특약 조건에 해당한다면 이를 추가하여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할인 혜택 특별계약으로는 ECO 마일리지 특약, 블랙박스 특약, 커넥티드카 특약, 안전운전 점수 특약, 자녀 특약, 첨단안전장치 특약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간 주행거리가 일정 수준 이하라면 보험료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는 ECO 마일리지 특약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법인차량에 블랙박스나 사고 통보 장치, 첨단 안전장치 등이 장착되어 있으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일정 수준 이상의 안전점수를 유지하면 보험료 할인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할인 특약은 보험사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할인 특약을 모두 적용한 보험료로 비교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혜택
보험사에 따라 법인차량 자동차 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으로 24시간 긴급 출동 서비스, 보상 서비스, 안전보조 장치 제공, 온라인 및 앱 관리 시스템 등이 있는데요.
법인차량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자동차 보험에서 제공하는 안전 및 보상 혜택이 어느 정도인지 비교해보세요.
4. 자동차 보험 가입 신청하기 (온∙오프라인)
자동차 보험 상품을 결정하고 준비까지 모두 마친 후에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가입 신청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가입 진행과 함께 보험료를 결제해야 하며 결제 방법은 신용카드나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등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5. 보험증권 확인하기
법인 임직원 자동차 보험 가입을 모두 마쳤다면 상호 합의한 계약 사항이 모두 명시된 보험 증권을 최종적으로 확인합니다. 보험증권은 우편 또는 E-mail을 통해 받을 수 있으며, 앞서 살펴본 필수 체크리스트 내용이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그 즉시 보험사에 수정 요청을 해야만 반영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법인 자동차 보험 가입 절차와 꼭 고려해야 하는 필수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업의 회계 및 법적 안정성을 높이고, 임직원의 안전을 보장하는 필수 요소인 만큼 꼼꼼하고 체계적인 비교를 통해 가장 적합한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