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공공기관 차량 운영 혁신 사례, 쏘카 도입으로 연 8.9억 예산 절감

공공기관 차량 운영비용, 이렇게 줄였습니다.

2025.06.26

공공기관의 차량 운영,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늘어나는 차량 유지비, 비효율적인 이용률, 지점별 차량 편차 등 다양한 고민이 있을텐데요. 실제로 한국전력공사도 이 같은 문제에 직면해 있었습니다.

차량 운영에 드는 고정비는 꽤 큽니다.

한전은 각 지역 지사에 차량을 구입해 배치하고 있었습니다. 차량이 많다 보니 유지비는 물론, 보험, 정비까지도 큰 비용이 들 수밖에 없었죠. 차량을 구입해도 이용률이 높지 않은 지사도 있었고, 어떤 지사는 차량이 부족해 외부 렌트를 따로 진행하는 상황도 발생했습니다. 이처럼 지역 별 차량 수요가 들쭉날쭉하다 보면 차량 관리 효율도 떨어질 수밖에 없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전은 ‘쏘카 엔터프라이즈’를 도입했습니다.

필요할 때만! 업무 차량도 공유하는 시대

한전이 선택한 방식은 쏘카 엔터프라이즈의 ‘기업 전용 카셰어링’입니다. 기존에는 차량을 구매하고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이 고정비로 계속 발생했지만, 이제는 필요한 시간에만 차량을 사용하는 구조로 바뀌었어요.

쏘카 엔터프라이즈는 업무용 차량을 시간 단위로 이용할 수 있고, 지역 거점이나 사무소 주변에서 쉽게 예약하고 반납할 수 있어요. 또, 관리자는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전체 예약 현황, 이용 시간, 정산 내역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차량 관리도 훨씬 간편해졌습니다.

연간 약 8억 9천만 원 예산 절감 기대

쏘카와 함께한 변화는 숫자로도 확실히 드러납니다. 차량 구매, 보험, 정비 등 고정비를 없앤 덕분에 한전은 연간 약 8억 9천만 원의 비용 절감을 기대하고 있어요. 기존 차량 대비 약 83%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더불어 한전은 임직원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연내 전국 52개 한전 사업소에 신규 쏘카존을 설치하고, 차량을 배치할 예정인데요. 사업소 내 쏘카존을 신규 설치하고, 쏘카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업무용 이동을 쏘카 차량으로 대체한 공기업은 한전이 처음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한전은 외부 고객과 지역사회 구성원에게도 차량을 공유할 수 있도록 개방 할 예정으로, 공공기관으로서 교통 인프라를 공유하는 사회적 가치까지 실현하고자 합니다.

한전 사례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는?

공공기관 또는 기업의 차량 운영 방식은 이제 ‘소유’에서 ‘공유’로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차량을 직접 구매하지 않아도 되고, 보험/정비/주차관리 등의 리소스를 줄일 수 있어 담당자의 업무 부담도 덜 수 있죠. 특히, 출장이나 외근이 잦은 부서라면 필요한 시간에만 차량을 쓰고, 효율적인 정산과 보고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이점이 있습니다.

  • 차량 이용률이 낮은데도 차량 유지비가 고민이라면?
  • 출장 차량이 항상 부족해 외부 렌트로 비용이 더 나간다면?
  • 여러 부서의 차량 사용 내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지금이 바로 ‘기업 전용 카셰어링’을 검토할 타이밍입니다.

공공기관 차량 운영 효율화, 고정비 절감, ESG 실천을 고민 중이라면, 한국전력공사의 쏘카 도입 사례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업무용 차량을 더 똑똑하게 운영하는 방법,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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