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도와드릴까요?

test home
쏘카비즈니스가 쏘카 엔터프라이즈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업 고객을 위한 비용 절감 프로모션 진행 중!
previous arrowprevious arrow
next arrownext arrow

자주 묻는 질문을 확인해 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을
확인해 보세요.

쏘카 엔터프라이즈 가입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쏘카엔터프라이즈 가입은 법인 관리자가 사업자 등록증명원을 제출한 후 진행됩니다.
📌 사업자등록증이 아닌,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한 ‘사업자등록증명원’(발급일 7일 이내) 필요

✅ 가입 절차


1️⃣ 서류 준비: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국세청 홈택스)
2️⃣ 로그인: 쏘카 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에서 개인 쏘카아이디로 로그인
(쏘카 계정이 없다면, 쏘카 앱에서 회원가입 후 진행)
3️⃣ 기업 정보 등록: 법인 등록 절차 진행
4️⃣ 구성원 초대: 임직원 이메일로 초대장을 발송하여 법인 소속 등록

가입 완료 후, 법인 관리자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임직원 이용 내역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업 프로필 등록이 안 됩니다.

기업 프로필 등록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아래 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 필수 확인 사항

1️⃣ 휴대폰에서 진행해야 하며, 쏘카 앱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
2️⃣ 광고 차단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삭제 후 다시 시도

✅ 문제 해결 방법

[안드로이드]
🔹 핸드폰 설정 → 연결 → 기타 연결 설정 → 프라이빗 DNS ‘사용 안 함’으로 변경 후 다시 시도

[iOS]
🔹 사파리(Safari) 브라우저에서 초대 링크 URL 접속 후 프로필 등록 진행
(크롬, 네이버 앱에서는 원활하지 않을 수 있음)

개인 카셰어링 이용과 기업 전용 카셰어링 이용의 차이점이 뭔가요?

쏘카 엔터프라이즈는 기업(법인) 고객을 위한 서비스로, 개인 쏘카 이용과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관리자 페이지: 임직원들이 이용한 내역을 관리자가 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법인카드 사용: 개인 이용 시 무기명 법인카드로 결제할 수 없습니다. 기업 전용 카셰어링은 법인카드로 카셰어링 이용 및 결제가 가능하며, 그룹 단위 결제 등 우리 회사에 맞는 결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상시 할인 : 기업 전용으로 상시 할인쿠폰을 제공합니다.

기존 관리자가 퇴사했어요.

기존 관리자가 퇴사하여 쏘카 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다면,

새로운 관리자 등록을 위해 사업자등록증명원 제출이 필요합니다.

1️⃣ 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7일 내 발급 가능, 사업자등록증 불가)
2️⃣ 발급받은 서류와 새로운 관리자의 개인 쏘카아이디(이메일 형식)를 b2b_biz@socar.kr로 보내주세요.

담당자가 서류 확인 후, 새로운 관리자 등록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쏘카 엔터프라이즈 가입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쏘카 엔터프라이즈 아이디 /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습니다.
쏘카 엔터프라이즈 가입 조건 및 비용이 있나요?

쏘카 엔터프라이즈는 개인사업자, 법인, 단체 누구나 가입 가능하며,

별도의 가입 비용이나 계약 절차 없이 즉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쏘카 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에서 가입 시, 기업 전용 카셰어링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 시 주중 45%, 주말 40%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무료)

업무 할인형 상품으로 전환 시 주중 60%, 주말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가입 조건


1️⃣ 쏘카 개인 회원 가입 후, 쏘카 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에서 기업 등록 및 비즈니스 프로필 등록
2️⃣ 사업자등록증명원 제출 (국세청 홈택스 발급, 7일 이내 발급본만 가능)
3️⃣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 가입 가능 (📌 법인 명의 휴대폰으로 가입 불가)
4️⃣ 가입 가능한 임직원 수 제한 없음

📌 가입 후 법인 관리자 페이지에서 임직원 초대 및 이용 내역 관리가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명원 파일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사업자등록증명원 파일 업로드가 되지 않는 경우, 아래 방법을 확인해 주세요.

✅ 서류 업로드 시 파일 형식 확인
PDF 파일 대신, JPG 또는 PNG 형식으로 업로드 해주세요.

📌 파일 형식 변경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사업자등록증명원 제출했으나, 오제출이라고 합니다.

우선, 혹시 사업자등록증명원이 아닌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하였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서류 제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 아래 절차를 따라 주세요.

✅ 서류 제출 확인 방법


1️⃣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필요
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증명원을 발급받으세요.
(7일 이내 발급된 증명원만 유효, 사업자등록증은 불가)


2️⃣ b2b_biz@socar.kr로 발급받은 서류를 보내주세요.

담당자가 서류를 확인한 후, 업무처리를 도와드리겠습니다.

📌 서류가 정상 제출되었는지 확인 후, 다시 한번 보내주세요.

후불결제 / 세금계산서 결제 가능한가요?

후불 결제는 쏘카 엔터프라이즈 내부 기준을 충족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후불 결제 신청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쏘카 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 내 기업 등록(가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2️⃣ 가입 이후 최근 6개월 내 미납 이슈가 없어야 합니다.
3️⃣ 월 평균 이용 대금이 3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임직원(구성원)에게 초대 알림톡은 어떻게 발송하나요?

초대 알림톡 발송은 관리자만 가능합니다.

✅ 임직원 초대 방법


1️⃣ 쏘카 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 접속 후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2️⃣ 관리자 페이지 접속
3️⃣ 왼쪽 메뉴에서 [구성원 관리] → [초대하기] 버튼 클릭
4️⃣ 초대할 임직원 정보를 입력하고 초대 발송

📌 초대 알림톡은 반드시 모바일에서 수락해야 합니다.
📌 관리자 페이지는 구글 크롬 환경에서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법인카드로 결제한 건인데, 관리자페이지에서 내역이 안 보입니다.

기업 프로필이 아닌 개인 프로필로 이용한 경우, 관리자 페이지에서 해당 이용 내역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기업 프로필을 통해 이용하지 않은 건은 쏘카 엔터프라이즈 측에서 확인할 수 없습니다.

쏘카 고객센터 (1661-3315)를 통해 문의주세요.

법인 카드를 등록했는데, 예약 시 카드가 보이지 않습니다.

해당 기업의 관리자 페이지에서 결제 방식이 구성원 결제로 설정되어 있어 대표 법인 카드가 보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대표 법인 카드가 보이도록 결제 방식을 대표 결제로 변경해야 합니다.

결제방식 설정 방법

[관리자 페이지] ▶ [그룹 관리] ▶ [수정] ▶ [대표 결제]
이렇게 변경하시면, 쏘카 앱에서 비즈니스 프로필로 변경 시 카드가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결제도 가능합니다.

미납금을 다른 법인카드로 결제하고 싶습니다.

쏘카는 예약 시점에 결제된 카드로 미납금이 자동 결제됩니다.

예약 이후에 등록한 카드로는 자동 결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카드 변경 절차가 필요합니다.

일시적으로 미납금 결제카드를 변경하고 싶다면, 아래 절차를 따라주세요.

■ 카드 변경 절차

1. 관리자 페이지에서 결제 방식 변경

관리자 페이지에서 결제 방식이 대표결제로 설정되어 있으면, 구성원이 결제 수단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구성원 결제로 변경하려면, 관리자분께서 아래 절차를 따르세요.

  • 쏘카 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 관리자 로그인
  • 관리자 페이지 왼쪽 메뉴에서 [그룹 관리] 선택
  • 수정할 그룹 선택 → [수정] 클릭
  • 결제 방식 “구성원 결제”로 변경 후 저장

(※ “대표결제”로 설정되어 있으면 구성원이 결제 수단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2. 구성원 결제 수단 등록

구성원이 직접 법인카드를 등록해주세요.

  • 쏘카 앱 로그인
  • 앱 우측 상단 메뉴바 클릭 → ⚙️ 설정
  • [비즈니스 – 프로필 설정] 클릭
  • [결제 수단 변경] 선택 → [변경하기] 클릭
  • 법인카드 추가 → 법인 공용 카드 클릭
  • 카드 정보 입력 후 등록 완료

3. 쏘카 고객센터로 미납금 결제 요청

  • 쏘카 고객센터(1661-3315)로 연락해서, 등록한 카드로 미납 금액 결제 요청

4. 결제 방식 다시 “대표결제”로 변경

  • 쏘카 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 관리자 로그인
  • 관리자 페이지 왼쪽 메뉴에서 [그룹 관리] 선택
  • 수정할 그룹 선택 → [수정] 클릭
  • 결제 방식 “대표결제”로 변경 후 저장

결제 방식을 “대표결제”로 다시 설정하지 않으면, 구성원별 개별 결제가 계속 진행될 수 있습니다.
📌 구성원 결제 수단 등록 후, 반드시 “대표결제”로 변경해 주세요!

초대 알림톡을 받지 못했습니다.

초대 알림톡을 받지 못한 경우, 아래 방법을 확인해 주세요.

✅ 확인 및 해결 방법


1️⃣ 소속 기업 관리자에게 초대 알림톡 재발송 요청
2️⃣ 카카오톡에서 초대 알림톡을 받지 못했다면, 문자(SMS)로 발송된 프로필 등록 링크 확인
3️⃣ 복지/제휴 프로필 등록이 필요한 경우, 사내게시판에 기재된 쏘카 QR코드를 모바일로 스캔하여 등록 가능
4️⃣ 사내게시판 접속이 어려운 경우, 사내 복지 담당자에게 문의

📌 알림톡 및 SMS를 모두 확인 후에도 받지 못한 경우, 관리자에게 재발송 요청해 주세요. 🚗💼

카셰어링 대여 자격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쏘카 카셰어링을 이용하려면, 아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기업 전용 카셰어링 상품도 일반 쏘카 카셰어링과 자격이 동일합니다.

1. 만 21세 이상
2. 대한민국 운전면허 취득일 1년 이상 (대한민국 운전면허 필수)
3. 본인 명의의 휴대폰 (가족 또는 타인 명의 불가)
4. 본인 명의 신용/체크 카드

📌 참고 사항
– 운전면허증은 중요한 자료이므로 회원 가입 시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 11인승 승합차 등 일부 차종은 만 23세 또는 만 26세 이상부터 대여가 가능합니다.
– 차종에 따라 1종 보통 면허 이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카셰어링 이용 중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기업 전용 카셰어링 이용 중 사고 건도 개인 이용과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사고 발생 시 쏘카 사고센터로 사고 접수를 진행해주세요.

■ 사고 발생 시 대처 안내
사고 접수(1661-4977) ▶ 사고현장 촬영 ▶상대방과 목격자의 인적사항, 차량번호, 보험사 확인
사고 접수 후에는 쏘카 앱에서 사고 처리 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고 미신고 시 자기차량 손해 면책제도에서 제외되며, 법적 고발 및 이용 불가 조치가 행해질 수 있습니다.

타인 명의의 카드로 결제할 수 있나요?

쏘카 앱에서는 타인 명의의 카드 등록이 제한됩니다.

이용 가능한 카드는 본인 명의의 개인카드, 법인 카드, 무기명 법인 카드입니다.


만약 타인 명의의 카드로 결제를 원하신다면, 쏘카 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 > 관리자페이지 내에서 관리자가 직접 카드를 등록한 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제휴, 복지, 공제회 회원인데 어떻게 가입하나요?

복지/제휴 프로필 등록이 필요한 경우, 아래 방법을 확인해 주세요.

✅ 프로필 등록 방법


1️⃣ 사내게시판(제휴페이지)에 기재된 쏘카 QR코드를 모바일로 스캔하여 프로필 등록 가능
2️⃣ 사내게시판에 접속이 불가한 경우, 사내 복지 담당자에게 문의해 주세요.

📌 위 방법으로 등록 후 쏘카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납금을 다른 법인카드로 결제하고 싶습니다.

쏘카는 예약 시점에 결제된 카드로 미납금이 자동 결제됩니다.

예약 이후에 등록한 카드로는 자동 결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카드 변경 절차가 필요합니다.

일시적으로 미납금 결제카드를 변경하고 싶다면, 아래 절차를 따라주세요.

■ 카드 변경 절차

1. 관리자 페이지에서 결제 방식 변경

관리자 페이지에서 결제 방식이 대표결제로 설정되어 있으면, 구성원이 결제 수단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구성원 결제로 변경하려면, 관리자분께서 아래 절차를 따르세요.

  • 쏘카 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 관리자 로그인
  • 관리자 페이지 왼쪽 메뉴에서 [그룹 관리] 선택
  • 수정할 그룹 선택 → [수정] 클릭
  • 결제 방식 “구성원 결제”로 변경 후 저장

(※ “대표결제”로 설정되어 있으면 구성원이 결제 수단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2. 구성원 결제 수단 등록

구성원이 직접 법인카드를 등록해주세요.

  • 쏘카 앱 로그인
  • 앱 우측 상단 메뉴바 클릭 → ⚙️ 설정
  • [비즈니스 – 프로필 설정] 클릭
  • [결제 수단 변경] 선택 → [변경하기] 클릭
  • 법인카드 추가 → 법인 공용 카드 클릭
  • 카드 정보 입력 후 등록 완료

3. 쏘카 고객센터로 미납금 결제 요청

  • 쏘카 고객센터(1661-3315)로 연락해서, 등록한 카드로 미납 금액 결제 요청

4. 결제 방식 다시 “대표결제”로 변경

  • 쏘카 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 관리자 로그인
  • 관리자 페이지 왼쪽 메뉴에서 [그룹 관리] 선택
  • 수정할 그룹 선택 → [수정] 클릭
  • 결제 방식 “대표결제”로 변경 후 저장

결제 방식을 “대표결제”로 다시 설정하지 않으면, 구성원별 개별 결제가 계속 진행될 수 있습니다.
📌 구성원 결제 수단 등록 후, 반드시 “대표결제”로 변경해 주세요!

후불결제 / 세금계산서 결제 가능한가요?
미납금은 어떻게 처리해야하나요?

쏘카는 예약 시점에 결제된 카드로 미납금이 자동 결제됩니다.

하이패스 결제는 외부 기관에서 발생한 결제 건으로 인해 결제 정보 제공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정 시간 후 예약 시 결제한 수단으로 자동 결제됩니다.

만약, 하이패스 결제 필요 시 쏘카 앱에서 직접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미납금이 계속 남아있을 경우, 관리자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카드로 결제한 건인데, 관리자페이지에서 내역이 안 보입니다.
법인 카드를 등록했는데, 예약 시 카드가 보이지 않습니다.
쏘카 엔터프라이즈 아이디 /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습니다.
기업명 / 대표자명 정보를 변경하고 싶어요.

정보 변경을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명원 제출이 필요합니다.

1️⃣ 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7일 내 발급 가능, 사업자등록증 불가)
2️⃣ 발급받은 서류를 b2b_biz@socar.kr 메일로 전달해 주세요.

유관부서 담당자가 서류를 확인 후, 정보 변경 도와드리겠습니다.

기업 해지(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기업 해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쏘카 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2️⃣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왼쪽 메뉴에서 [기업 정보]를 선택합니다.
4️⃣ 하단에 있는 [해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의사항:
🔸 소속 임직원들의 미래 예약이 없을 경우에만 기업 해지가 가능합니다.
🔸 미결제 금액이 있을 경우 기업 해지가 제한됩니다

관리자페이지에서 해지 신청을 했는데, 정상적으로 해지가 됐는지 궁금합니다.

해지 신청된 기업의 경우, 관리자 페이지 접속 시 위와 같은 알림이 노출됩니다.

기업 해지는 유관 부서 담당자가 미납 내역이 없는 것을 확인한 후 직접 처리하며, 최대 7영업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관리자를 여러 명으로 설정 가능한가요?

관리자 권한은 2인 이상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 관리자 권한 변경 방법


1️⃣ 관리자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구성원 관리’를 클릭합니다.
3️⃣ 오른쪽의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관리자’로 권한을 변경합니다.

💡 새로운 관리자 초대 방법


1️⃣ 비즈니스 홈페이지에서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구성원 관리’를 클릭합니다.
3️⃣ ‘초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관리자를 초대합니다.

기업 맞춤형 상품은 무엇인가요?

기업 맞춤형 상품은 구성원 1인당 구독료를 지불하고 평일에 쏘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최소 가입인원 10인 이상)

– 1인당 169,000원의 월 구독료에 대여요금과 면책상품 요금이 포함됩니다.(주행요금은 별도 )
– 등록된 구성원은 기업 맞춤형 상품 전용 쿠폰을 이용하여 추가 비용 없이 카셰어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전국 내륙 쏘카존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평일 전용 정기 구독 상품입니다. (제주 제외)

10명 이상의 임직원이 월 4회 이상 이동한다면, 기업 맞춤형 상품을 추천합니다.

업무 할인형 / 복지 할인형의 차이점이 뭔가요?

업무 할인형 / 복지 할인형은 쏘카 카셰어링 대여요금 할인쿠폰이 제공되는 상품입니다.

업무 할인형은 할인쿠폰이 무제한 상시 발행되어 업무 이동에 적합하고,
복지 할인형은 할인쿠폰이 한정된 수량으로 발행되어 임직원 복지에 적합합니다.

[복지 할인형 상품 혜택]
대여료 주중 60% 할인 쿠폰 – 3매
대여료 주말 40% 할인 쿠폰 – 3매
출퇴근 대여료 8천원 쿠폰 – 1매
* 기업 규모에 따라 혜택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기업 전용 카셰어링으로 이용 가능한 차종은 무엇인가요?
기업 전용 카셰어링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기업 프로필을 선택하고 예약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방법을 따라 예약을 진행해 주세요.

💡 기업 프로필로 쏘카 예약하는 방법


1️⃣ 쏘카 앱을 열고, 메뉴에서 ‘가지러가기’를 선택합니다.
2️⃣ 화면 상단 우측에 있는 ‘프로필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표시되는 목록에서 이용하실 기업 프로필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4️⃣ 선택한 후, 기업 프로필을 통해 예약을 진행하시면 법인 할인 혜택이 자동 적용됩니다.

이렇게 기업 프로필로 예약을 완료하시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기업 전용 카셰어링 예약 시 쏘카 크레딧 사용이 가능한가요?

기업 프로필을 통한 기업 전용 예약 시에는 쏘카 크레딧 적립과 사용이 모두 불가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 효율적인 이동을 원한다면
비즈니스 모빌리티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우리 회사에 딱 맞는 솔루션을 제안해드립니다.